πano

crimsonpi.egloos.com

포토로그



Egloos recursive link에 관한 비화 by πano

참고 포스트: Egloos recursive link -_-

이글루스 마이 밸리에서 링크 추가한 블로그에 대한 새글 읽기를 하다가, 무심코 어떤 포스트에 어떤 사람이 남긴 댓글을 통해 그 사람의 블로그에 들어가게 되었다. 그런데 블로그 주소에 나타나는 낮익은 아이디와, 일상을 주제로 써 놓은 포스트들의 내용을 보니, 이 사람 오프라인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다.

반가워서 링크를 추가하려고 했는데 add link 메뉴가 없었다. 밸리나 로그아웃 메뉴는 있는데 링크하기 메뉴가 없었다.

이 사람 스킨 수정해서 add link를 없앤건가.... 하는 생각이 들어 스킨 제작자를 봤지만, 직접 만든 스킨은 아니었다.(나중에 안 사실인데, 스킨 편집에서 add link관련 메뉴를 삭제하면 스킨을 저장할 수 없다.)

어디 숨겨놓은 거야? 라면서, 소스를 살펴봤다.

일단 이 사람의 블로그에서는 링크 추가 관련 코드가 없는 것 같았다. 다른 블로그를 다니면서 링크 추가 관련 코드를 살펴보았다. 의외로 간단하게 onclick="InsBookmark('c0041363'); 이 코드 한 줄로 링크를 하는 것 같았다. 그런데 파라메터로 넘겨주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? 그 파라메터 문자열로 페이지 소스를 검색해보니, 이 문자열이 일종의 이글루스 ID 역할을 하는것이라 여겨졌다. 그리고 로고 이미지 파일 이름이 이 문자열로 지정된다는 것도 알아냈다.

테스트삼아 내 로고 이미지의 문자열을 사용해보았다. 링크가 추가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이글루 링크에 내 블로그가 추가되었다.

다시 처음의 블로그로 돌아가서, 로고 이미지를 이용하여 그 블로그의 문자열을 알아내고 링크를 추가할 수 있는 포스트를 작성하였다. 그리고 드디어 추가를 하려고 했더니...



"비공개 블로그는 추가할 수 없습니다."



그 블로그는 비공개 블로그였다.

덧글

  • 김용수 2007/02/01 19:58 # 삭제 답글

    깔끔해졌구나.
  • dna03 2007/02/01 22:21 # 답글

    조아조아
  • πano 2007/02/01 23:20 # 답글

    본문 너비를 브라우저 창 크기만큼 늘리고 싶은데, table태그 안 쓰고 하려니 잘 모르겠다;;;

    그리고 본문과 관련 없는 댓글은 상단의 방명록으로... ;ㅅ;
  • MK Jo 2010/06/10 23:30 # 답글

    ㅋㅋ반전
댓글 입력 영역